티스토리 뷰

 

 

구글 애드센스를 하다 보면 어떠한 글에서 수익이 나고 방문객들의 체류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등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수익 개선을 위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방법과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얼마 전 구글 애널리틱스가 GA4로 업데이트되면서 기존에 자신의 블로그를 연동하는 방법이 변동되어서 필자도 제법 고생했는데요. 이 글을 완독함으로써 여러분의 소중한 8시간 이상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수익형 애드센스 블로그 GA4에 연동하기 지금부터 출발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4)에 연동하는 방법

차례대로 사진과 함께 설명드립니다. 순서대로 따라오시면 쉽게 하실 수 있어요.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절차 - 1

1. 구글 애널리틱스에 우선 계정을 만드셨다면 좌측 하단 톱니바퀴 모양, 관리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관리자 화면이 나오는데요. + 계정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절차 - 2

2.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면 위의 사진처럼 계정 설정이 나옵니다. 계정의 이름을 정해주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절차 - 3

3. 제일먼저 속성의 이름을 기입해줍니다. 그리고 계정 설정 화면에서 가장 중요한 것! 고급옵션 보기 클릭. 애드센스는 유니버설 속성으로 만들어야 자신의 웹사이트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고급 보기 클릭하면 아래 숨겨진 화면이 나타납니다. 붉은 상자로 표시된 곳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 기능을 켜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절차 - 4

 

4.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를 켜면 자신의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한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해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절차 - 5

 

5.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대충 아무거나 편한대로 입력하고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팝업화면으로 약관이 나옵니다. 기본값이 미국이므로 대한민국으로 변경해줍니다. 나머지는 모두 동의함을 눌러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절차 - 6

6. 그럼 위의 화면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입력할 것은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화면을 닫지 말아 주세요. 측정 ID를 복사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절차 - 7

 

7. 티스토리 관리 모드로 들어가세요. 좌측 플러그인을 클릭해주세요. 플러그인 중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클릭하시고 6단계에서 복사한 측정 아이디를 입력해줍니다. 입력하고 적용을 눌러주면 끝~!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습니다. 이제 며칠간 트래픽 데이터가 쌓이면 자신의 콘텐츠 글 중에서 어떤 글을 얼마나 읽었고, 체류시간은 얼마나 지속되었으며 각 글 별로 수익은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며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기회에 GA를 사용하여 수익을 분석하는 방법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