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이트 시리즈의 완결판 - 이지성 작가의 미래의 부, 교보 SAM 7.8과 함께 즐거운 독서

 

 최근 발매되자마자 베스트셀러가 된 이지성 작가의 '미래의 부'. 2019년 에이트로 시작된 시리즈의 마지막 완결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인공 지능 시대에 극빈층으로 전락하지 않기 위한 가장 성공적인 투자방법은 무엇일까? 이 글을 완독함으로써 여러분의 30년 후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폐지를 줍고 있느냐 아니면 비교적 무난한 생활을 하느냐 그것은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있다. 여러분의 밝은 미래를 위해 잠시 이 글을 완독 해주셨으면 한다.

 

 

 노후를 준비하지 않는 자 미래는 어떻게 될까?

'미래의 부'의 첫 장을 펼치지 마자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지금껏 국뽕에 취해있었던 나 자신을 반성할 수 있었다. 국민연금이 왜 해외 투자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지. 그리고 매번 손실을 내던 기관이었는데, 어떻게 투자의 귀재가 되어가고 있는지 그 진실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불변의 진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불변의 진실. 국민연금과 개인연금만을 바라보며 노후를 준비한다는 것은 길거리에서 폐지를 줍겠다는 것과 동일한 의미이다. 선진국의 트렌드이지만 우리나라도 노령인구의 비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베이비 붐 시대가 모두 직장에서 은퇴한다면 어떻게 될까?

 

이제 국민연금은 초비상이다. 국민연금을 내야 하는 젊은 인구는 역피라미드 구조로 줄어드는 반면, 수급자들은 증가하고 있다. 이 구조로는 국민연금을 유지할 수 없으며, 유지한다고 하여도 수령할 수 있는 금액이 점점 줄어들 것이다.

 

짜장면의 가치의 변화

개인연금에 가입했다고 해도 안심할 수 없다. 만기 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금의 100만 원과 30년 후의 100만 원은 값어치가 다르다. 마치 필자가 20년 전에 짜장면을 1,000원에 먹을 수 있었지만, 지금 짜장면 한 그릇을 사 먹기 위해 7,000원 이상을 지불해야 하는 것과 동일한 이치다. 

 

 

이제 연금의 현실을 알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또 한 가지 노후에 필요한 생활비를 고려해야 한다. 자신이 한 달 동안 생활하기 위해 얼마가 필요할지 예측해야 한다. 또한 단순 생활비뿐만 아니라 의료비도 고려해야 한다. 항우 장사도 나이는 피해 갈 수 없다. 즉, 개인차이가 있겠지만 늙으면 병이 온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자연의 섭리이다.

 

그렇다면 노년에 최소 생활유지를 위해 필요할까? 개인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필자가 최소로 계산할 경우 1인당 월 200만 원의 생활비, 의료비 월평균 50~100 정도가 필요하다는 계산이다. 60세 은퇴한다는 가정하에 최소 20년만 산다고 해도 생활비로 필요한 돈은 약 14억 4천만 원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물가 상승률을 계산하지 않은 결과이다. 즉, 최소 이 정도의 돈마저 없다면 살아있는 것이 생지옥이 될 것이다.

 

그러한 이유로 지금부터 직장 생활을 시작하는 20대 후반, 30대 초반은 바로 노후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40대도 마찬가지로 조금 늦었다고 포기하지 말고 시작해야 한다. 노후준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직시하였으니, 이제 어떻게 노후를 준비할 것인지 이지성 작가가 제시한 방안을 살펴보자.

 

 

 노후를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

 

 

노후를 위해 노후 자금을 준비해두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저축으로 인한 이자를 기대하기 힘들다. 마이너스 금리인 시대 과거 80~90년대처럼 이율 5~10%를 기대할 수 없다. 그렇다면 노후자금은 어떻게 운용해야 할까? 많은 재무전문가들이 우량주식에 장기투자를 하라고 충언을 한다. 하지만 이것은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리다고 볼 수 있다.

 

삼성전자와 같은 우리나라 1등 기업은 투자할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30년 전 주식이 100배 이상 상승했기 때문이다. 이 수치는 이지성 작가가 말한 대로 강남 은마아파트의 가치 상승분보다 월등히 높다고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오랜 시간 성과를 내지 못했던 1등 기업이 아닌 기업은 투자가치가 불분명하다. 물론 작은 스타트업에서 미래의 1등 기업이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그래서 1등 주식에 장기 투자하는 것이다.

 

 

 미래를 위한 확실한 투자방법 - 미국 주식 장기투자!!

최근 미국 주식 투자 열풍이다. 미국 주식은 과거에는 접근하기 힘들었지만 IT 기술의 발전으로 최근에는 누구나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더군다나 신한 알파 앱은 미국 주식을 소수점 투자까지 할 수 있다. 즉, 스타벅스 커피 한잔 값으로 구글, 아마존 같은 대형 주식을 0.001주가량 매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아마존 주가 변화

위의 그래프를 통해 크게 우리는 중요한 사실 2가지를 알 수 있다.

 

1. 소수점 투자의 무한 가능성

아마존의 현재 주가는 3,320 달러이다. 한국돈으로 환산하면 대략 383만 원에 해당한다. 따라서 우리 같은 개미들은 1주를 사기 어렵다. 하지만 소수점 투자로 0.001주, 3830원은 커피 한잔 안 마시면 누구나 투자할 수 있다.

 

2. 우상향 그래프의 우아함

위의 그래프는 최근 5년간의 주가 변화 추이다. 대한민국에서 최근 5년간 저렇게 엄청난 우상향 그래프를 가진 기업이 있는가? 필자가 국내 주식은 잘 모르긴 해도 만약 있다고 해도 손에 꼽힐 것이다. 아마존 AMZN의 주가는 정확히 5년 전 989달러, 한화로 114만 원 정도였다. 5년간 주식의 가치가 거의 4배로 증가한 것이다. 더 이전부터 생각하면 얼마나 올랐는지 아찔한 지경이다. 테슬라 초창기 주식을 보유한 사람은 지금 벼락부자가 된 것과 같은 이치이다.

 

 

 장기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 투자 열풍으로 주식 관련 서적을 읽은 사람들도 많고 여러분들도 그중 한 분이라고 믿고 싶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주식투자 관련 서적을 보아도 베스트셀러에 손꼽힐 정도로 많다. 하지만 책을 읽었다고 전부 실천하기는 힘들다. 말이 장기투자이지, 아무런 확신도 없이 자신의 재산을 30년 이상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장기투자를 할 수 있을까? 친절하게도 '미래의 부'에서 이지성 작가가 답을 제시해 주었다.

 

정답은 사랑이다!

 

뜬금없이 웬 사랑이냐고 반문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기업에 장기 투자하려면 그 기업에 대하여 철저한 연구를 먼저 선행해야 하고, 함께 30년간 이어갈 수 있는 기업이라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예를 들어 내가 애플 APPL에 투자하기로 결심했다고 가정해보자. 애플에 투자하기 전에 먼저 확신을 가져야 한다. 또한 확신을 넘어 사랑해야 한다. 그래야 팔지 않고 믿고 오래 보유할 수 있다. 사랑한다면 자신이 투자한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그 회사에 좋은 일이 일어나면 기뻐한다. 경기 등 외부 변수에 의하여 주가가 출렁여도 팔지 않고 믿고 기다릴 수 있는 것은 사랑하기 때문이다.

 

1998년부터 애플 주가 변화

 

한국은 비교적 삼성 갤럭시 유저가 많아서 애플 유저가 상대적으로 북미나 유럽에 비하여 적은 편이다. 하지만 애플 유저들은 그 생태계에 한 번 빠져들면 편리함 때문에 다른 브랜드로 옮겨가기 힘들다. 또한 애플은 단순히 하드웨어만 판매하는 기업이 아니다. 앱스토어 매출, 즉 콘텐츠로 돈을 버는 기업.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는 의미다. 또한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인공지능, 양자컴퓨팅, 자율주행 전기차(출시 전 애플 카) 등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 사실로 유추해보건대 앞으로 30년 동안도 역시 우상향 할 수 있다는 의미다.

 

1998년부터 애플의 주가 변화를 보면 놀라움을 참지 못한다. 0.12달러다. 하지만 현재 145.6 달러. 1213배나 가치가 상승한 것이다. 100배도 아니고 1000배 이상 우상향 한 것은 상상이 아니고 팩트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의 미래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여유 자산을 미국 1등 주식에 투자할만한 가치는 충분하다고 본다.

 

중간에 어렵고 힘든 일이 있더라도 노후를 위해 절대로 투자금을 빼지 않는 것이 좋다. 물론 가능성은 낮지만 애플이 정말 망한다면 제외다. 우리는 미래에 어떤 기업이 1등을 할지 모른다. 그래서 지금 1등인 기업. 즉, 미국 주식에 장기 투자함으로써 그 기업이 부자가 되면 여러분들도 함께 부자가 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정리하며

 

지금까지 이지성 작가의 '미래의 부'를 읽고 필자의 의견을 덧붙여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공유해드렸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제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 세계의 기축 통화인 달러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안입니다. 달러 자산에 투자하는 방법 중 노후를 함께 대비할 수 있는 것이 미국 1등 기업 주식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 모두 부자가 되어 노후 걱정이 없이 살아갔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