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생체 시계와 집중력의 한계에 대한 관계를 알고 계신가요?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졌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시간을 보내도 세월이 지나고 나면 소수의 누군가는 성공해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범한 삶을 살거나 좌절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 삶을 보내고 있습니다. 과연 이유가 무엇일까요?
답은 바로 시간 활용방법. 즉 집중력에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하루 8시간이라는 업무 시간을 압축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사람의 3~4배의 시간 효율을 만들어 냅니다.
따라서 오늘은 중요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방법. 즉, 집중력을 극대화시키는 내용에 대하여 공유해드립니다.
인간의 생체시계 주기 90분
가바시와 시온 작가의 신의 시간술에 따르면 인간의 뇌파는 90분의 주기로 각성상태가 변동됩니다. 각성상태가 높은 90분과 졸음이 강한 20분이 번갈아 찾아오는 주기가 뇌에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수업 40분, 중학교 수업 45분 이후에 10분의 휴식을 취하고 있는 것은 지극히 과학적인 이유입니다. 그냥 정한 것 같지만 뇌과학의 분석 결과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축구 경기가 전후반 45분씩 진행되는 것도 같인 이유입니다. 즉 인간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업무를 진행할 때에도 90분 주기를 응용하여 적용합니다. 신의 시간술에서는 저자는 이 방법을 15, 45, 90의 법칙이라고 말합니다.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은 개인차이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적의 집중 시간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스트 결과 필자는 15분 이상 오래 집중하지 못하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그래서 15분마다 짧은 휴식을 넣어서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휴식 없이 업무를 계속 진행하는 것보다 휴식을 넣어서 떨어지는 집중력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타이머를 이용하여 집중시간 유지하기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한 시간을 파악하기 위해, 필자는 큐브 타이머를 이용중입니다. 별도의 세팅이 필요 없이 원하는 숫자가 적힌 면을 위로 향하면 바로 타이머가 동작되는 간단한 타이머입니다.
프리셋으로 사용가능한 타이머로 4가지만 있습니다. 15분, 20분, 30분, 60분입니다. 아래에 슬라이드 방식 전원 버튼이 있어서 전원만 켜고 15분을 위로 두면 타이머가 바로 동작합니다.
타이머만 있다고 바로 집중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타이머는 그냥 도구일 뿐이죠. 집중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 45분안에 끝낼 목표가 있어야합니다. 목표를 만들기 위해 우선 커다란 태스크를 여러 가지로 분할합니다. 그리고 대략 1시간가량 소요될 것 같은 태스크를 45분에 마무리짓겠다고 마음속으로 결심합니다. 눈을 감고 45분 안에 마무리지은 자신의 모습을 먼저 상상해봅니다. 호흡을 가다듬고 집중시작~!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시도해보세요. 큰 도움이 됩니다.
집중력 유지를 위해 방해받지 않는 시간 만드는 방법
집중력이 높아졌을때 전화를 받거나 카톡이 울려서 스마트폰을 쳐다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집중력이 떨어진 경우 다시 끌어올리려면 대략 15분이 소요되는 것을 아시나요? 15분이 누적되면 여러분의 퇴근시간이 길어집니다. 한국인들은 정말 열심히 일하지만 업무 생산성은 하위권에 속합니다. 즉, 효율이 떨어진다는 의미이며 이는 집중력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여러분 스스로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만들어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지금부터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만들 수 있는 꿀팁을 공유해드립니다.
이른바 작전명~방해금지 모드!
필자는 갤럭시 노트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갤럭시 사용 환경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메뉴에서 설정에서 검색을 눌러줍니다. 설정 검색에서 방해 금지로 검색해보세요. 방해 금지를 켜 두시면 예외로 설정해둔 것 이외에 어떤 알림도 받지 않습니다. 카톡, 전화도 받지 않고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여기서 "중요한 전화가 오면 어떻게 하지?"라는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외에서 두 번 이상 걸려온 전화는 받기를 켜 두시면 급한 전화는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급한전화는 극소수입니다. 여러분의 필요에 따라 설정해주세요.
집중력이 가장 높은 시간은 언제일까?
신의 시간술에서 하루 중 집중력이 가장 높은 시간은 기상 후 2시간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침에 늦게 일어난다면 가장 집중력이 높은 시간을 출퇴근 시간에 낭비하고 맙니다. 그래서 미라클 모닝이 더욱 중요해지는 순간입니다.
미라클 모닝의 저자 할 엘로드는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들을 새벽시간을 이용해서 해냈습니다. 마찬가지로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의 저자 김유진 변호사도 미국 유학시절 변호사 시험 합격 및 가장 중요한 일들을 새벽 시간에 이루어냈습니다. 즉, 새벽시간이 가장 집중이 잘된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증거입니다.
시간은 유한한 자원입니다. 정해진 시간 안에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꿈이 분명하다면 새벽시간을 집중해서 사용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여러분의 인생이 점점 꿈에 다가가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하게 보셨다면 구독과 즐겨찾기 꾸욱~눌러주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
2021.04.18 - [IT 정보공간/APP] - vflat 안드로이드 무료 책스캔 어플 추천
2021.04.06 - [IT 정보공간/APP] - 교보 ebook for Samsung 으로 매월 뽕뽑는 이유~
2021.04.14 - [도서 정보 공간] - 전자책 4월 구독서비스 비교 - 교보SAM VS Yes24 북클럽 VS 리디북스 VS 밀리의 서재 신간비교
2021.04.22 - [IT 정보공간/IT기기리뷰] -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지름신 강림 - 출시 정보 (가격/스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