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테크트리입니다.

 

지난번 M5를 개봉하고 나서 며칠간 사용해본 결과를 공유해드립니다. 구성품 하고 개봉 사진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0/08/14 - [IT 정보공간/IT기기리뷰] - 가성비 스마트밴드 M5 박스 개봉 - 9천원대 알리 직구 스마트 밴드 과연 성능은?

 

가성비 스마트밴드 M5 박스 개봉 - 9천원대 알리 직구 스마트 밴드 과연 성능은?

안녕하세요. 테크트리입니다. 오늘은 가성비 스마트 밴드 M5를 개봉해볼게요. 원래는 샤오미 미밴드5를 구매하려고 했었는데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우연히 엄청난 가격의 물건을 발견해서 호��

ycaon.tistory.com

 

스마트폰(갤럭시 노트 10)에 앱 설치해보기

제품설명서에 있는 QR코드를 카메라로 찍으면 링크 연결하겠냐고 노트10이 물어본답니다. 그때 눌러주시면 가운데 화면인 Fitpro app download로 이동하는데요. Google play download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바로 Goople Play에서 fitpro 앱으로 이동해요.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아주 쉬운 앱 설치예요.

 

 

스마트폰(갤럭시 노트 10)과 연결(Sync)

fipro 앱을 실행시켜주세요. 아래 메뉴의 Set탭에서 Find를 눌러주세요. 그럼 M5를 찾을 수 있으니 클릭해주세요. 클릭하고 나면 wellaudio를 블루투스 설정에서 연결하라고 메시지가 나와요. 연결해주세요. 그러면 연결은 끝났어요. 하지만 이 Wellaudio라는 녀석이 블루투스가 자주 연결이 끊겨요. 여기서 9천 원대의 가격대는 어쩔 수 없구나 하는 첫 번째 실망감을 느낍니다.

 

수면 트래킹 기능

필자가 이 제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였어요. 갤럭시 기어 S3로 측정 가능하지만 팔에 무게감이 느껴져서 수면에 방해가 되는 단점이 있어요. 그래서 착용감을 덜 느끼고 가볍게 잠들 수 있는 것으로 찾다가 호기심에 구매해보았습니다.

오늘 연휴라고 평소보다 너무 많이 잔듯하네요. 조금 개운한데 M5에서는 어떻게 측정되었을까요? 깊은 수면은 20%밖에 안되네요. 아주 낮은 효율입니다. 앞으로 수면 효율 개선을 위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해 보이네요 ㅠㅠ

이틀간 사용해보니 수면 트래킹 기능은 정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M5수면트래킹

 

심박수 및 걸음수 측정 - 갤럭시 기어 S3와 비교

M5 만으로 측정해보면 신뢰도를 확보할 수 없어서 갤럭시 기어 S3와 동일한 조건에서 측정해보았어요.

좌측이 M5 측정, 우측이 기어 S3로 측정한 비교 사진입니다. 우선 비교대상이 M5에 비해서 워낙 고가인 대상이라 신뢰도가 앞선다는 가정하에 비교하겠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M5의 아래쪽에 살짝 동그라미 모양이 보일 거예요. 거기를 짧게 눌러주시면 몇 가지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터치로 할 수 있는 기능은 운동 상태, 심박수, 메시지, dual mode 연결 확인이에요. 기어 S3는 watch face를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다운로드해서 변경할 수 있지만, M5는 내장된 아날로그시계 화면과 아래 디지털 화면 2가지 밖에 선택할 수 없어요. 아래 동그라미를 길게 누르면 아날로그시계 모양으로 바뀐답니다.

M5와 기어S3 외관 비교

 

 

 

걸음수 비교

동일하게 왼쪽 팔에 차고 걸어보았어요. 하지만 센서의 정밀도 차이인지 M5는 4959걸음, 기어 S3는 5560걸음으로 차이가 좀 나네요. 600보의 차이면 좀 큰 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삼성제품이 GPS 센서의 신뢰도가 높겠죠?

 

심박수 비교

심박수 비교도 두 제품 간의 차이가 있어요. M5는 84 bpm일 때 기어 S3는 91 bmp이 나왔네요. 여기서 기어 S3에 없지만 M5에 있는 기능을 한 개 발견했네요. 바로 혈압 측정이에요. 79/105로 측정되었네요. Spo2도 M5에만 측정돼요.

 

정리하며..

M5는 9천 원대 스마트 밴드입니다. 샤오미 미밴드5의 아류작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미밴드를 구매하면 알리에서 3만 원 중후반대, 국내에선 4만 원 초반에 구매할 수 있어요. 성능이 미밴드만큼만 된다면 좋겠지만 9천 원에 그 정도 기대하면 도둑 심뽀겠죠?

M5의 장점 : 기어 S3보다 가볍다, 잠잘 때 착용감이 많이 느껴지지 않는다. 기어에서 측정 못하는 혈압 및 Spo2를 측정할 수 있다.

M5의 단점 : 블루투스가 자주 끊긴다. 블루투스를 항상 연결해두는 dual mode로 두면 배터리가 광탈한다. 가득 충전하고 광탈 모드 들어가면 8시간 만에 바닥났습니다. 센서의 정확도가 떨어진다. Watch face를 미밴드5나 삼성 기어처럼 다양하게 변경할 수 없다. 한글 지원이 안돼서 메시지를 볼 수 없다. 샤오미 4까지의 단점이었던 충전을 하기 위해서 밴드에서 분리해야 한다.

지금까지 9천 원대 스마트 밴드를 리뷰해보았어요. 다음 후기를 기대해주시고, 재미있게 글을 읽으셨다면 즐겨찾기 꾸욱 눌러주세요.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